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 Article ]
korean management review - Vol. 46, No. 2, pp.527-559
ISSN: 1226-1874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17
Received 06 Sep 2016 Revised 31 Oct 2016 Accepted 13 Feb 2017
DOI: https://doi.org/10.17287/kmr.2017.46.2.527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에서 고객만족의 결정요인과 구매후행동 연구

신기종* ; 고일상** ; 최수정***
*(주저자) 전남대학교 경영학 박사, LG 전자 skj6284@hanmail.net
**(교신저자)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isko@chonnam.ac.kr
***(공저자) 전남대학교 전자상거래협동과정 강사 95choi@hanmail.net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Its Influence on Post-Purchase Behavior in Group-Buy Social Commerce
Kee-jong Shin* ; Ilsang Ko** ; Sujeong Choi***
*LG Electronics, First Author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o-Author

초록

이 연구에서는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상황에서 이용자가 추구하는 소비가치 유형을 실용적 가치, 쾌락적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의 결과로서 구매자가 얻고자 추구하는 핵심가치들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신뢰차원을 소셜커머스 사이트 신뢰와 판매자신뢰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신뢰 유형이 소셜커머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소셜커머스 사이트 신뢰가 판매자 신뢰로 전이되는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희소성 메시지와 지역기반 제공성의 두 가지 변수를 도출하고 이러한 변수들이 소셜커머스 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소셜커머스 만족이 구매자의 구매 후 행동인 구전의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들을 분석하였다.

개발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실증분석하기 위해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를 이용해 본 경험을 가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이용자의 소비가치차원이 실용적 가치, 쾌락적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로 구분됨을 확인하였으며, 실용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소셜커머스 만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소셜커머스 사이트 신뢰와 판매자 신뢰 역시 소셜커머스 만족을 증가시키며 다시 소셜커머스 만족은 소셜커머스 구전의도와 소셜커머스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역기반 제공성은 소셜커머스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메시지 희소성이 소셜커머스 만족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This research conceptualized consumer values pursued while using group-buy social commerce into four types: utilitarian value, hedonic value, social value, and commercial value. We classified trust dimension in two types, site trust and seller trust, and also tried to analyze the effects of two trust types on customer satisfaction. We attempted to analyze the occurrence of trust transfer, whether site trust has influence on seller trust. We also analyzed the effects of scarcity message and location-based message on customer satisfaction. We analyzed whether the customer satisfaction of social commerce affect word-to-mouth inten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fter the purchase.

The results show that utilitarian and commercial value influence positively on customer satisfaction. Two trust dimension, site trust and seller trust, also increased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satisfac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word-to-mouth inten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Location-based message has a positive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of service, but the effect of scarcity message on the satisfaction is not valid.

Keywords:

Group-buy social commerce, site trust, seller trust, message scarcity, location-based message, word-of-mouth, repurchase intention

키워드: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 사이트 신뢰, 판매자 신뢰, 메시지 희소성, 지역기반 제공성, 구전효과, 재구매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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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신기종은 전남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에서 수학하였으며, 경영학석사,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관심분야는 소셜커머스, 기업간 전자상거래, 정보기술 활용 등이다. 현재, LG 전자 광주센터에 근무 중이다.

• 저자 고일상은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Pittsburgh에서 MBA를, University of Colorado 에서 경영학박사(Ph.D.) 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관심분야는 지식경영, 소셜커머스, 모바일 비즈니스, 지능정보시스템, 사회적 협업(Social Collaboration) 등이다.

• 저자 최수정은 전남대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남대 대학원 경영학과에서 경영정보시스템 전공으로 경영학석사,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관심분야는 고객만족센터 경영, 소셜 네트워크, 기업의 정보기술활용능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