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 Article ]
korean management review - Vol. 48, No. 2, pp.407-434
ISSN: 1226-1874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19
Received 30 Jul 2018 Revised 11 Jan 2019 Accepted 24 Jan 2019
DOI: https://doi.org/10.17287/kmr.2019.48.2.407

팀장의 이슈리더십이 팀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후원인식과 팀장조직형상화의 효과를 중심으로

박정호* ; 최우재** ; 백기복***
*(주저자) 하나생명 팀장 p37820@naver.com
**(교신저자)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조교수 choiwj@cju.ac.kr
***(공저자)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baik@kookmin.ac.kr
The Effect of Issue Leadership on Innovative Behavior: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Supervisor’s Organizational Embodiment
Jung-Ho Park* ; Woojae Choi** ; Ki-Bok Baik***
*Manager, Hana Life, First Author p37820@naver.com
**Associate Professor,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eongju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choiwj@cju.ac.kr
***Professo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okmin University, Co-Author baik@kookmin.ac.kr

초록

본 연구는 팀장의 이슈리더십이 팀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특히, 이슈리더십과 혁신행동 간의 메커니즘으로 조직후원인식을 살펴보았고, 상황요인으로 팀장조직형상화의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서 팀장 101명과 팀원 101명을 짝(dyad)으로 연결한 설문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시간차를 두고 10일 단위로 3회 측정하여 동일방법편의로 인한 연구결과의 왜곡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팀장의 이슈리더십은 팀원의 혁신행동에 직접적인 영향력은 없었으나 조직후원인식을 통해 완전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장조직형상화는 이슈리더십과 조직후원인식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더욱이 이슈리더십이 조직후원인식을 통해 팀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팀장조직형상화에 의해 긍정적으로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팀장이 조직의 특성과 유사성이 클수록 매개효과는 더욱 강화되었다. 본 연구는 이슈리더십과 혁신행동의 관계를 엄격한 연구 설계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두 변수간의 관계에서 조직후원인식과 팀장조직형상화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upervisor‘s issue leadership on the subordinate's innovative behavior. In particular, the impa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s a mechanism and the impact of supervisor’s organizational embodiment as a boundary condition were investigated between issue 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We utilized the time-difference research design to minimize the common method bias through the web-based mobile survey, and finally analyzed one hundred one sets (dyad) of questionnaire from both subordinates and their supervisors.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supervisor's issue leadership did not have a direct effect on subordinate's innovative behavior, but the relationship between issue 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was fully mediated through subordinate's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Thus, supervisor’s organizational embodiment moder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issue leadership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In addition, the relationship of issue leadership -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 innovative behavior was positively moderated by supervisor’s organizational embodiment. In other words, the more the supervisor ha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the greater the mediating effect. This study addressed the relationship between issue 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with a more rigorous research design while simultaneously applying the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supervisor’s organizational embodiment.

Keywords:

Issue leadership,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Supervisor’s organizational embodiment, Innovative behavior

키워드:

이슈리더십, 조직후원인식, 팀장조직형상화, 혁신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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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박정호는 현재 하나생명에서 팀장으로 재직 중이다.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및 경영전문대학원 EMBA를 졸업하였으며,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인사조직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박사 학위 취득 이후에는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리더십과 코칭 MBA에서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연구분야는 이슈리더십, 한국형리더십, 리더십개발론 등이다.

• 저자 최우재는 현재 청주대학교 경영대학 인사조직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Ohio Stat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대경제연구원과 ㈜크레듀(현재 멀티캠퍼스)에서 근무하였다. 대한리더십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인사조직학회 및 한국인사관리학회 상임이사 등을 역임하고 있다. 주요연구분야는 리더십이며, 최근에는 공유리더십과 긍정조직학에 대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 저자 백기복은 현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인사조직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The University of Houston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James Madison University의 경영학과에서 조교수로 재직하다가 귀국하여 POSRI주임연구원과 POSTECH겸임교수를 지냈다. 한국인사조직학회장, 한국윤리경영학회장, 대한리더십학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주요연구분야는 리더십이며 이슈리더십이론과 한국형리더십이론을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