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 Article ]
korean management review - Vol. 48, No. 1, pp.33-52
ISSN: 1226-1874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28 Feb 2019
Received 04 Jun 2018 Revised 23 Oct 2018 Accepted 18 Nov 2018
DOI: https://doi.org/10.17287/kmr.2019.48.1.33

전시 무료입장 정책이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시기대와 접근성의 차별적 영향을 중심으로

박지현* ; 신형덕** ; 현은정***
*(주저자) 홍익대학교 pjhs8310@naver.com
**(교신저자) 홍익대학교 shinhd@hongik.ac.kr
***(공저자) 홍익대학교 ejhyun@hongik.ac.kr
The Effect of Free Entry Policy and Art Gallery Visit Intention: Focusing on Differential Impacts of Expectation and Accessibility
Ji Hyon Park* ; Hyung-Deok Shin** ; Eunjung Hyun***
*Department of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First Autho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Hongik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Hongik University, Co-Author

초록

본 연구는 전시 무료입장 정책이 관람객의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전시에 대한 기대와 미술관에의 물리적 접근성이 유료관람과 무료관람에서 차별적인 영향력을 갖는가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대학생 187명을 4개 그룹으로 분류하여 무료/유료 전시와 쉬운/어려운 접근성을 기술한 4가지 유형의 설문응답을 수집하였다. 먼저 모든 응답자에 대해 무료입장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 결과 무료입장은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를 발견했다. 이 결과는 무료입장에 따른 관람객 수의 변화는 없다는 선행연구(O’Hare, 1975; O'Hagan, 1995; Luksetich & Partridge, 1997; Lampi & Orth, 2009)의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었다. 또한 무료입장과 유료입장을 구분하여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유료입장 집단에서는 전시기대와 접근성 모두 관람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무료입장 집단에서는 두 변수 모두 유의한 영향이 발견되지 않았다. 즉 전시기대가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료입장과 무료입장에 대해 차별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행동경제학의 전망이론이 설명하는 영역효과(Kahneman & Tversky, 1979; Chandran & Morwitz, 2006)가 유료입장영역과 무료입장영역으로 구분되었던 관람객의 전시관람 의사결정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if free entry has any impact on the intention to visit art gallery. In addition, expectations on the exhibit and physical accessibility to the gallery have differential effects on the intention to visit between free and non-free entry policies. We collected 187 responds divided by 4 groups, according to exhibit descriptions with free/non-free entry and easy/difficult access to gallery. In result, we found that free entry does not affect visit intention, as several prior studies suggested(e.g. O’Hare, 1975; O'Hagan, 1995; Luksetich & Partridge, 1997; Lampi & Orth, 2009). Also, we found that while expectations on the exhibit and physical accessibility have positive impact on gallery visit intention under non-free entry condition, those elements do not have any impact under free-entry condition. This implies that gallery visitors may behave differently between when they have to spend money for exhibits and when they do not have to, thus frame effects (Kahneman & Tversky, 1979; Chandran & Morwitz, 2006) arises to gallery visitors' decision making process.

Keywords: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free-entry policy, visit intention, accessibility, exhibit expectations

키워드:

문화예술경영, 미술관 무료입장, 관람의도, 접근성, 전시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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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박지현은 현재 홍익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에서 석사를 취득하였다. 석사 학위 취득 이후에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재직하였으며, 주요연구분야는 문화예술경영, 문화정책,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예술기업가정신 등이다.

• 저자 신형덕은 현재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전략경영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및 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하였으며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전략경영전공 박사를 취득한 후 조지메이슨대학교에서 조교수로 재직하였다. 주요연구분야는 전략경영, 국제경영, 창업, 문화예술경영 등이다.

• 저자 현은정은 현재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인사조직 전공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영국 University of Warwick 및 University of London에서 BA, MSc를 취득하였으며, University of Chicago에서 조직, 전략으로 PhD를 취득하였다. 홍익대 부임전에는 일본 Hitotsubashi University에서 조직/전략/국제경영 조교수를 역임하였다. 주요연구분야는 문화예술시장/조직, 글로벌 시장에서 조직정체성 및 조직지위, 소셜네트워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여성리더십, 전문직 이직활동 등이다.